금식(단식)하면 몸에 끼치는 좋은 영향
금식이란?
일정기간 동안 의식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행위. 다이어트나 의료, 그 외 종교적, 정치적 이유(단식투쟁) 등으로 행하는 경우가 많다. 1일 200kcal 미만으로 음식물 섭취 칼로리를 극도로 제한하거나 아예 섭취하지 않는다. 절식요법이라고도 하며 물과 체내에 축적되어 있던 영양과 에너지를 소비하여 생명을 유지한다. 비슷한 말로는 '단식'이 있다. '금식'은 비자발적인 식사제한과 자발적인 식사제한을 이를 때 모두 쓸 수 있는 반면, '단식'은 자발적인 식사제한만 뜻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금식 또는 특정 기간 동안 자발적으로 음식이나 음료를 금하는 행위는 신체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단식이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5가지입니다.
체중 감량: 단식은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체중 감량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식을 하면 몸이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체중이 감소합니다. 그러나 단식 중 손실된 체중에는 지방과 근육량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된 인슐린 감수성: 단식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인슐린 저항성 또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개인에게 유익합니다. 신체가 지속적인 음식 섭취로부터 휴식을 취함으로써 단식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잠재적으로 인슐린 관련 상태가 발생할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세포 복구 및 자가포식: 단식하는 동안 신체는 자가포식이라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이는 세포 복구 및 재활용의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Autophagy는 세포가 손상된 구성 요소를 제거하고 새 구성 요소로 교체하여 세포 건강을 촉진하고 잠재적으로 특정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뇌 기능 향상: 일부 연구에서는 단식이 뇌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단식 중에 발생하는 대사 변화는 인지 기능 및 기분 조절 개선과 관련된 뇌 유도 신경 영양 인자(BDNF)와 같은 뇌의 특정 화학 물질 생성을 자극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염증 감소: 금식은 신체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성 염증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 및 특정 암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금식은 염증을 줄임으로써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염증 상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식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정 건강 상태나 특정한 식이 요법이 필요한 개인은 단식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